등장배경 |
학교운영위원회는 지금까지 공급자 위주로 설계되었던 우리의 교육체계를 학생, 학부모,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여 반영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로 변화시킴으로써
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과제로 발표되었다. |
|
의의 |
학교운영에 학부모, 교원, 지역인사가 참여함으로써 학교정책 결정의 민주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, 지역실정과 학교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
창의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심의 자문하는 기구이다. |
단위학교 차원의 교육자치 기구입니다. |
학교내외의 구성원이 함께 하는 학교 공동체입니다. |
개성있고 다양한 교육을 꽃 피울 수 있는 제도적 장치입니다. |
|
성격 |
단위학교차원의 교육자치기구 |
- 학교운영의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학교구성원인 교사, 학부모, 지역사회인사 등이 참여하여
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단위학교 차원의 자치기구이다. |
학교내외의 구성원이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 |
-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구성주체이면서도 이제까지 학교운영으로부터 소회되어왔던 교사와 학부모, 지역사회 인사들이 학교운영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학교공동체이다. |
개성있고 다양한 교육을 꽃 피울 수 있는 제도적 장치 |
-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는 학교의 규모, 환경, 학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 등 학교가 처해있는 지역실정과
특색에 맞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. |